한국독서치료학회
글자크기 확대 축소 로그인 회원가입
 
 










독서치료
홈 > 독서치료 > 독서치료
독서치료(Bibliotherapy)란
유아를 비롯해 노인에 이르기까지 발달적 혹은 임상적 문제를 가진 내담자가 다양한 장르의 책을 접하게 되면서, 스스로 직면하기 어려웠던 문제들을 상담자와 개인 혹은 집단으로 만나 다루어보고,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 상황에 대한 적응과 성장 및 당면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치료에 사용하는 다양한 문학작품들은 그림책, 시, 소설 등 인쇄된 글 외에 사진, 영화, 비디오와 같은 시청각자료와 글쓰기 작품들이 모두 포함됩니다.


독서치료의 독특성
문학작품을 다룰 때 내용의 맥락과 구조에 대한 토론이나 탐구보다 참여자의 감정과 정서적 반응을 우선합니다.
독서자료는 참여자와 치료자 사이에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도구입니다. 자신을 위한 문제해결이 목적이므로 양서를 선정하여 읽고 감상하는 독서교육과 다릅니다.
정서장애
와 같은 마음의 문제를 다루므로 읽기부진, 읽기장애와 같은 행동수정 클리닉과 다릅니다.
독서는 물론이지만 미술, 음악, 영화, 사진 등의 다양한 매체를 도구로서 함께 사용하는 표현예술치료의 범주에 들어갑니다.
이야기치료, 글쓰기치료처럼 이야기가 사람을 변화시키는 힘을 믿습니다


독서치료의 내용
독서치료의 대상은 유아부터 청소년,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대를 대상으로 하며, 독서능력과 상관없이 책을 좋아할수록 효과가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독서치료에서 다루는 문제는 자존감, 인간관계, 가족문제, 위기가족, 우울, 불안, 자기표현, 발달부진, 학교생활 부적응, 학습부진, 정서분리 등 발달적, 임상적 문제입니다.
독서치료의 목적은 자기통찰과 자기이해 증진, 문제해결과 행동수정, 바람직한 인간관계, 정서적인 카타르시스 경험, 책 읽는 즐거움과 적절한 정보를 제공받아 현실을 보는 견해를 넓힐 수 있습니다.



독서치료의 방법
개인상담은 해결하기 힘든 어려운 일이 있을 때 독서심리상담사와의 일대일 관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을 발견하며 수용하는 과정입니다.
집단상담은 비슷한 문제와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독서심리상담사의 지도 아래 대화와 활동을 통해 새로운 나를 발견하고 집단원을 이해하며 함께 성장하는 모임입니다.
심리검사는 자신의 성격, 적성, 인성 등 심리적 특성에 대해 객관적, 투사적인 심리검사를 통해 내 모습이 가진 다양성을 이해하는 방법입니다.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16244] 경기도 의정부시 호암로 95 신한대학교 도봉관 유아교육과 사무실 | 학회연락처: 010-9957-0422
Copyright ⓒ 2015 KOREA ASSOCIATION OF BIBLOTHERAPY All rights reserved. 홈제작 : www.fivetop.co.kr